티스토리 뷰

맞춤법 나들이

맞춤법 나들이_'쥐어' 와 '쥐여'

해보면 알수있지 2020. 1. 8. 08:15

맞춤법 나들이_'쥐어' 와 '쥐여'


오늘은 쥐어 와 쥐여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쥐어 or 쥐여

몰래 내 손에 용돈을 쥐어 주던 할머니

손으로 무엇을 잡을 때 쓰는 말 쥐다 의 피동사는 쥐이다 입니다.

쥐다 는 쥐어, 쥐니, 주었다 로 활용하지만, 쥐이다 는 쥐이어/쥐여, 쥐이니, 쥐이었다/쥐였다 로 활용합니다.

내가 돈을 쥐는 것이 아니라 내 손에 쥐이는 것이므로 쥐어 가 아니라 쥐여로 써야 합니다.

 

 

 

 

 

정리

    손으로 무엇을 잡을 때 쓰는 말 쥐다 의 피동사는 쥐이다 이다.

    쥐다 - 쥐어, 쥐니, 주었다 로 활용

    쥐이다 -  쥐이어/쥐여, 쥐이니, 쥐이었다/쥐였다 로 활용

 

 

 

 

 

맞춤법 표기

몰래 내 손에 용돈을 쥐어 주던 할머니” (X)

몰래 내 손에 용돈을 쥐여 주던 할머니” (O)

 

 

 

 

 

예시

쥐이다

몰래 내 손에 용돈을 쥐여 주던 할머니

남편에게 쥐여 산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의 손에 칼이 쥐여 있었다.

내일쯤이면 심동호 이사장으로부터 수사비 조로 제법 두툼한 촌지가 손에 쥐일 터이고….

그는 아내에게 쥐여 꼼짝도 못 한다.

나는 그의 손에 쪽지를 쥐여 주었다.

그녀는 우는 아이에게 사탕을 쥐이고 달래 보았다.

어머니는 아들에게 십만 원을 쥐여 보냈다.

일을 중도에 쥐여내깔리다.

종이돈 몇 장을 손에 쥐여 주다

흙덩이를 쥐여 힘껏 뒤뿌려치다.

필요 없는 물건들을 쥐여내깔리다.

망돌구멍에 밀을 한 줌씩 쥐여 넣다.

할머니가 손자의 손에 용돈을 쥐여 주었다.

 

지금까지 쥐어 와 쥐여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중구남방' 과 '중구난방'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중계' 와 '중개'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주체' 와 '주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