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맞춤법 나들이

맞춤법 나들이_'집개' 와 '집게'

해보면 알수있지 2020. 1. 17. 08:38

맞춤법 나들이_'집개' 와 '집게'


오늘은 집개 와 집게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개 or 집게

집개로 쓰레기를 집어 올리다

덮개, 베개 와 같이 도구의 이름에 대부분 개 가 들어가기 때문에 집개로 쓰기 쉬운데 물건을 집는 도구는 집게 가 맞습니다.

 

 


 

 

게 가 들어가는 단어는 집게 와 지게 정도 이지만, 집게 가 들어간 다른 말들, 빨래집게, 연탄집게, 집게발 등이 있으니 집게 를 꼭 집어 기억하세요!!.


정리

    집게 - 물건을 집는 도구

    게 가 들어가는 단어는 집게 와 지게 정도 이다.

 

 

 

 

 

맞춤법 표기

집개로 쓰레기를 집어 올리다” (X)

집게로 쓰레기를 집어 올리다” (O)

 

예시

집게

집게로 쓰레기를 집어 올리다.

빨래집게의 다양한 용도

서류 집게

집게로 물건을 집다

의사는 충치 먹은 어금니를 집게로 잡아 뺐다.

그는 뜨거운 시험관을 나무집게로 조심스럽게 들었다.

 

 


 

 

바람이 많은 날에는 빨래집게로 꼭 집어야 빨래가 안 날아간다.

전기 난방 시설이어서 연탄집게 들고 골목 밖을 서성댈 필요도 없었다.

아이들은 집게손가락을 펴서 권총처럼 만들어 겨누면서 전쟁놀이를 했다.

안경테에 눌렸던 콧등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주무르면서 눈을 감았다.

집게로 빨래를 집다

집게에 코를 집히다

집게손가락으로 쟁반을 돌리다

갈비를 집게로 집어 석쇠 위에 얹었다.

화로 속에서 알밤을 집게로 집어내었다.

 

지금까지 집개 와 집게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지양' 과 '지향'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지꺼리다' 와 '지껄이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증거보존' 과 '증거보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