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맞춤법 나들이

맞춤법 나들이_'지양' 과 '지향'

해보면 알수있지 2020. 1. 15. 08:33

맞춤법 나들이_'지양' 과 '지향'


오늘은 지양 과 지향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양 or 지향

저는 평화를 지양하는 사람입니다

지양과 지향은 발음이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우나, 쓰기에 따라 뜻이 정반대로 바뀔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양은 더 높은 단계로 오르기 위해 무엇을 하지 않거나 피함이고, 지향은 목표로 삼아 나아갈 방향과 그 의지를 뜻합니다.

 

 

 

 

 

정리

    지향 - 목표로 삼아 나아갈 방향과 그 의지를 뜻함.

    지양 - 더 높은 단계로 오르기 위해 무엇을 하지 않거나 피함을 뜻함.

 

맞춤법 표기

저는 평화를 지양하는 사람입니다” (X)

저는 평화를 지향하는 사람입니다” (O)

 

 

 

 

 

예시

지향

저는 평화를 지향하는 사람입니다.

평화 통일 지향

출세 지향

서구 지향

미래 지향의 생활 태도.

길을 잃고 지향 없이 헤매다.

밤이 이슥하도록 까닭을 잊어버린 채 이 거리 저 거리로 지향 없이 헤매었다.

평화를 지향하다

안정을 지향하다

복지 국가를 지향하다

그는 아직도 이상을 지향하는 이상주의자이다.

 

 

 

 

 

지양

지역 이기주의를 지양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자.

상업주의를 지양하다

남북 사이의 이질화를 지양하다

모든 사람들이 이 참된 자기에 살고 술책과 이기적 타산을 지양하고 사랑으로 맺어지는 날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음지를 지양하다

우리 아이들을 하나의 틀에 고정시키는 교육은 지양해야 한다.

많은 젊은이들이 이데올로기의 깃발을 앞세웠으나, 그 내면적인 지양은 이데아에 지나지 않았다.

 

지금까지 지양 과 지향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지꺼리다' 와 '지껄이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증거보존' 과 '증거보전'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쥐어' 와 '쥐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