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맞춤법 나들이

맞춤법 나들이_'겨땀' 과 '곁땀'

해보면 알수있지 2018. 12. 29. 09:05

맞춤법 나들이_'겨땀' 과 '곁땀'


오늘은 겨땀 와 곁땀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예인의 겨땀 굴욕

겨땀하면 싸이 싸이하면 겨땀일 정도로 연관검색어에 까지 나오는 싸이는 정말 겨땀계의 한 획을 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예전에 무한 도전 가요제에 나와 겨드랑이에 엄청난 홍수가 터져 나온걸 보고 사람이 겨드랑이에 저렇게까지 땀이 날 수 있구나 라는 걸 알고 약간의 충격을 받았었던 기억이 나네요. 어쨌든 그 동안 겨땀하면 겨드랑이 땀 을 줄여서 말하는 겨땀이라고 생각했었겠지만 지금부터 겨땀이 왜 틀린 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땀 or 곁땀

연예인의 겨땀 굴욕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등에서 옷의 겨드랑이 부분에 땀이 밴 연예인의 사진과 함께 종종 등장하는 말 겨땀’.

이는 다들 겨드랑이 땀을 재미로 줄여 말하는 줄 알아다가 실제로 사전에 곁땀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는 사실!! 

 

 


 

 

잘 모르셨죠? 사실 저도 몰랐다가 이번에 알았답니다. 역시 사람은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하나 봅니다.

곁땀겨드랑이에서 나는 땀을 일컫는 말이라고 국어사전에 나와 있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겨땀이 아니라 곁땀이라고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정리

    겨땀은 겨드랑이 땀을 재미로 줄여 말하는 줄 알아다가 실제로 사전에 곁땀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짐

    곁땀은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 이라고 국어사전에 나와 있음.

 

 

 


 

 

맞춤법 표기

연예인의 겨땀 굴욕”(X)

연예인의 곁땀 굴욕”(O)

 

 

 

 

 

예시

곁땀

연예인의 곁땀 굴욕

여름철 곁땀으로 옷이 곤란한 적이 많았다.

지금까지 겨땀 와 곁땀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갱신' 과 '경신'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결제' 과 '결재'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결단' 과 '결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