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맞춤법 나들이

맞춤법 나들이_'됬다' 와 '됐다'

해보면 알수있지 2019. 4. 7. 08:47

맞춤법 나들이_'됬다' 와 '됐다'


오늘은 됬다 와 됐다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잘 해결됬다

얼마 전 인터넷을 하다가 기사 밑에 달린 댓글 중 뭐라뭐라~~~됬다라고 쓴 글 밑에 엄청나가 많은 댓글이 달린 걸 봤는데요. 하나같이 맞춤법을 지적하는 댓글 이었는데 됬다 라는 말은 없다 는 지적이 가장 많더라고요.

 

 


 

 

처음엔 보고 그렇지 그게 맞는 말이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댓글이 너무 많아지다 보니 나중엔 좀 안쓰럽더라구요. 글 한번 잘못 썼다가 엄청난 지적이 돌아온다면 그 다음부터는 절대 쓰고 싶은 생각이 안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바로 됬다 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미 앞에서 다 언급해서 짧게 설명해도 될 듯 하네요.

 

 

 

 

 

됬다 or 됐다

문제가 잘 해결됬다

되다 의 과거형을 됬다 로 쓰면 무조건 틀립니다.

됐다 나 되었다 로 써야 맞습니다.

 

 

 

 

 

정리

    되다 의 과거형을 됬다 로 쓰면 무조건 틀리다.

    됐다 나 되었다 로 써야 맞다.

 

 

 

 

 

맞춤법 표기

문제가 잘 해결됬다” (X)

문제가 잘 해결됐다” (O)

 

 

 

 

 

예시

됐다

문제가 잘 해결됐다.

그 총명한 소녀는 자라서 신사임당이 되었다.

이제 됐다.

요만하면 됐다.

이제 밥이 다 됐다.

밥이 아직 덜 됐다.

일이 묘하게 됐다.

얼씨구나, 잘됐다.

맞춘 옷이 이제 됐다.

그래? 그것 참 잘됐다.

소금은 그쯤 넣으면 됐다.

홍수로 댐이 만수가 됐다.

 

지금까지 됬다 와 됐다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동병상린' 과 '동병상련'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동거동락' 과 '동고동락'

[맞춤법 나들이] - 맞춤법 나들이_'돌뿌리' 와 '돌부리'


댓글